팩토리얼(단골공장)
팩토리얼은 공산품 직거래를 통해 책임생산과 신뢰구매의 선순환을 만들어내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대부분의 공산품은 공장에서 나와 소비자에게 전해지기까지 복잡한 유통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 결과 소비자와 제조사 사이가 멀어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기존 유통/브랜드 구조에서 소비자는 본인이 구매하여 사용하려는 제품이 양품인지, 합리적인 가격인지를 확인하기 어렵고 소비자의 피드백이 제품에 반영되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는 더욱 고가 브랜드에 집착하거나 제품 사용 후기나 추천에 의존하게 됩니다.
팩토리얼은 소비자와 제조사를 연결함으로서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책임 생산과 신뢰 구매의 선순환을 만들고자 합니다. 팩토리얼은 공산품 직거래 플랫폼 ‘단골공장’을 운영합니다. 소비자에게 낯선 생산공장들이 자체 기술을 기반으로 제품 출시를 할 수 있도록 돕거나 기존 제품의 복잡한 유통 과정을 줄여 소비자들이 합리적 가격에 양질의 제품을 접할 수 있도록하는 소셜임팩트를 창출합니다.
GROWTH TYPE
스케일업
인큐베이팅
SOLUTION TYPE
새로운 솔루션
사회 내 인식 확산
기존의 솔루션
새로운 솔루션
단골공장 플랫폼은 소비자가 공산품의 질과 안정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어떤 기준을 만족하는 성분들이 포함됐으며 어떤 제조 공정을 거치는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함
크라우드펀딩으로 소비자의 요구를 집결시켜 소량/다품종 생산이 가능하도록 하며, 제조사들이 브랜드 없이 소비자의 신뢰만으로도 자생할 수 있도록 도움
Target 9.2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산업화를 증진하고, 2030년까지 국가 상황에 맞게 고용과 국내총생산(GDP)에서 산업 비중을 대폭 늘리되, 특히 최빈국에서 두 배 증대한다.
현재 한국에서는 유통업체와 대형 브랜드업체의 힘이 강해서 중소 제조회사가 스스로 판로를 개척하고 자생하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더구나 중국 제조업체의 상대적 원가 경쟁력이 더해져서 정부에서 제조업 살리기를 위해 힘쓰고 있지만 일시적인 지원에 그쳐서 지속적인 대책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단골공장에서 소비자가 직접 제조사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구매하게 되면, 제조사는 책임 있게 제품을 생산할 수 있고 소비자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더 좋은 제품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소비자는 신뢰할 수 있는 양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존 커머스와 달리 단골공장에서는 소비자와 제조사만이 서비스 전면에 등장합니다. 단골공장은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 정보와 제품 개선 이력을 제조사가 제공하고, 생산 수량과 제품의 판매 가격을 제조사가 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생산에 소비자의 집적된 수요와 피드백이 반영됩니다. 이를 통해 유통 단계를 줄여 가격을 낮추겠다는 식의 단순한 형태의 직거래 서비스이상의 임팩트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누적 매칭수
누적 방문시간
기업가치
매출액
대표상품 및 서비스
제조사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플랫폼
회사 설립시기 2017년
투자시기 2017년
기후 스타트업 특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임팩트 액셀러레이터를 위한
정예 교육 프로그램
농식품 스타트업 특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COPYRIGHT © 2020 SOPOONG VENTURES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