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를보는통로
소보로(소리를보는통로)는 기술로 소통의 장벽을 낮추기 위해 설립된 소셜벤처입니다.
소보로는 음성언어를 문자화 하는 인공지능 기술(STT, Speech To Text)을 활용하여 청각장애인들이 수화통역사없이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등의 전자기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자동문자통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장애인들을 위한 기술은 곧 비장애인들에게도 유용하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개발된 소보로의 소프트웨어는 강의실, 은행, 병원, 직장 등 일상생활에서 청각장애인들이 소통의 문제를 겪지 않도록 합니다.
GROWTH TYPE
스케일업
인큐베이팅
SOLUTION TYPE
새로운 솔루션
사회 내 인식 확산
기존의 솔루션
새로운 솔루션
청각장애인들이 가장 필요를 호소하는 강의/1:1상황/통화 상황에서 실시간 자동문자통역을 해주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제공함
청각장애인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범용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나의 계정으로 크레딧(credit)을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함
각자가 보유한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노트북 등의 디바이스로 동시 접속 및 텍스트 저장이 가능함
비장애인들 역시 의미있게 사용할 수 있음.(특히, 속기/녹취시장이 존재하는 기자/연구자들 중심으로 수요가 높음)
Target 4.5
2030년까지 교육에 대한 성별 격차를 해소하고 장애인, 선주민, 취약한 상황에 처한 아동을 포함한 취약한 사람들이 모든 수준에서의 교육 및 직업훈련에 평등하게 접근하도록 보장한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기존의 서비스는 학생타이핑도우미, 전문속기사 동행, 원격속기 등 인력기반의 지원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따라서 높은 비용 부담으로 인해 자주 활용되기 어렵고, 시간과 장소를 맞추어 동석해야 해서 번거롭습니다.
반면 소보로의 인공지능 기반 실시간 자동문화통역 솔루션은 현재의 문자통역 지원보다 편의성은 높고 가격은 저렴하여 교육기관/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일상 곳곳에 스며들고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강의가 보편화되어감에 따라 소보로는 온라인 강의에도 별도의 자막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청각장애인들의 교육접근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Target 10.2
2030년까지 연령, 성별, 장애여부, 인종, 민족, 출신, 종교, 경제 및 기타 지위와 관계없이 모든 사람의 사회적 · 경제적 · 정치적 포용을 증진하고 확대한다.
은행, 병원과 관공서등에서는 청각장애인 방문 시 소통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갖추어야 하지만 상시 속기/수화통역 도우미를 대기시킬 수는 없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소보로의 솔루션은 여러 기관에서 청각장애를 가진 고객과 방문객들과의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청각장애를 가진 직원들 역시 매일 회의, 통화, 면담, 업무 공유에 있어 의사소통을 더 원활히 할 수 있게 되어 능률이 향상됩니다.
누적 도입기관
누적 서비스 제공시간
기업가치
매출액
대표상품 및 서비스
인공지능기반 문자통역 서비스
회사 설립시기 2017년
투자시기 2018년
기후테크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농식품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예비 농식품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시작하는 창업가를 위한 시드팁스 프로그램
COPYRIGHT © 2020 SOPOONG VENTURES CORP ALL RIGHTS RESERVED